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天 | 地 | 玄 | 黃 |
하늘 천 | 따 지 | 검을 현 | 누를 황 |
하늘은 위에 있는 고로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에 있는 고로 그 빛이 누렇다.
宇 | 宙 | 洪 | 荒 |
집 우 | 집 주 | 넓을 홍 | 거칠 황 |
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은즉 세상이 넓음을 말한다.
日 | 月 | 盈 | 昃 |
날 일 | 달 월 | 찰 영 | 기울 측 |
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기울어진다.
辰 | 宿 | 列 | 張 |
별 진 | 잘 숙 | 벌릴 렬 | 베풀 장 |
별들은 각각 제자리가 있어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는 것을 말한다.
寒 | 來 | 暑 | 往 |
찰 한 | 올 래 | 더울 서 | 갈 왕 |
秋 | 收 | 冬 | 藏 |
가을 추 | 거둘 수 | 겨울 동 | 감출 장 |
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감추어 둔다.
閏 | 餘 | 成 | 歲 |
윤달 윤 | 남을 여 | 이룰 성 | 해 세 |
일년 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해를 정했다.
律 | 呂 | 調 | 陽 |
법칙 률 | 법칙 려 | 고를 조 | 볕 양 |
율과 여는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.
雲 | 騰 | 致 | 雨 |
구름 운 | 오를 등 | 이룰 치 | 비 우 |
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.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.
露 | 結 | 爲 | 霜 |
이슬 로 | 맺을 결 | 할 위 | 서리 상 |
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.
金 | 生 | 麗 | 水 |
쇠 금 | 낳을 생 | 고울 려 | 물 수 |
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.
玉 | 出 | 崑 | 岡 |
구슬 옥 | 날 출 | 메 곤 | 메 강 |
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.
劍 | 號 | 巨 | 闕 |
칼 검 | 이름 호 | 클 거 | 대궐 궐 |
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지은 보검이다. 즉 조나라의 국보다.
珠 | 稱 | 夜 | 光 |
구슬 주 | 일컬을칭 | 밤 야 | 빛 광 |
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은 고로 야광이라 칭하였다.
果 | 珍 | 李 | 柰 |
과실 과 | 보배 진 | 오얏 리 | 능금나무 내 |
과실 중에 오얏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.
菜 | 重 | 芥 | 薑 |
나물 채 | 무거울 중 | 겨자 개 | 생강 강 |
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.
海 | 鹹 | 河 | 淡 |
바다 해 | 짤 함 | 물 하 | 묽을 담 |
바다 물은 짜고 밀물은 맛도 없고 맑다.
鱗 | 潛 | 羽 | 翔 |
비늘 린 | 잠길 잠 | 깃 우 | 날개 상 |
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공중에 난다.
龍 | 師 | 火 | 帝 |
용 룔 | 스승 사 | 불 화 | 임금 제 |
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.
鳥 | 官 | 人 | 皇 |
새 조 | 벼슬 관 | 사람 인 | 임금 황 |
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.
始 | 制 | 文 | 字 |
처음 시 | 지을 제 | 글월 문 | 글자 자 |
복희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.
乃 | 服 | 衣 | 裳 |
이에 내 | 옷 복 | 옷 의 | 치마 상 |
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하였다.
推 | 位 | 讓 | 國 |
밀 추 | 자리 위 | 사양할 양 | 나라 국 |
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하였다.
有 | 虞 | 陶 | 唐 |
있을 유 | 헤아릴 우 | 질그릇 도 | 당나라 당 |
유우는 제순이요 도당은 제요이다. 즉 중국 고대 제왕이다.
弔 | 民 | 伐 | 罪 |
슬퍼할 조 | 백성 민 | 칠 벌 | 허물 죄 |
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.
周 | 發 | 殷 | 湯 |
두루 주 | 필 발 | 나라이름은 | 끓을 탕 |
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왕의 칭호이다.
坐 | 朝 | 問 | 問 |
앉을 좌 | 아침 조 | 물을 문 | 길/말할 도 |
좌조는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은 것이고 문도는 나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.
垂 | 拱 | 平 | 章 |
드리울 수 | 껴안을 공 | 평평할 평 | 글월 장 |
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.
愛 | 育 | 黎 | 首 |
사랑 애 | 기를 육 | 검을 려 | 머리 수 |
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衆民을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.
臣 | 伏 | 戎 | 羌 |
신하 신 | 엎드릴 복 | 오랑캐 융 | 종족 이름 강 |
이상과 같이 나라를 다스리면 그 덕에 융과 강도 항복하고야 만다.
遐 | 邇 | 壹 | 體 |
멀 하 | 가까울 이 | 한 일 | 몸 체 |
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케 하며 일체가 될 수 있다.
率 | 賓 | 歸 | 王 |
거느릴 솔 | 손 빈 | 돌아갈 귀 | 임금 왕 |
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을 말한다.
鳴 | 鳳 | 在 | 樹 |
울 명 | 봉황새 봉 | 있을 재 | 나무 수 |
명군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.
白 | 駒 | 食 | 場 |
흰 백 | 망아지 구 | 밥 식 | 마당 장 |
평화스러움을 말한 것이며, 즉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.
化 | 宿 | 列 | 張 |
될 화 | 입을 피 | 풀 초 | 나무 목 |
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한다.
賴 | 及 | 萬 | 方 |
힘입을 뢰 | 미칠 급 | 일만 만 | 모 방 |
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.
蓋 | 此 | 身 | 髮 |
덮을 개 | 이 차 | 몸 신 | 터럭 발 |
이 몸의 털은 대개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.
四 | 大 | 五 | 常 |
넉 사 | 큰 대 | 다섯 오 | 항상 상 |
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천지 군부요 오상은 인의예지신이다.
恭 | 惟 | 鞠 | 養 |
공손할 공 | 오직 유 | 국문할 국 | 기를 양 |
국양함을 공손히 하라.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.
豈 | 敢 | 毁 | 傷 |
어찌 기 | 감히 감 | 헐 훼 | 상할 상 |
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.
女 | 慕 | 貞 | 烈 |
계집 녀 | 사모할 모 | 곧을 정 | 매울 렬 |
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해야 함을 말한다.
男 | 效 | 才 | 良 |
사내 남 | 본받을 효 | 재주 재 | 어질 량 |
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함을 말한다.
知 | 過 | 必 | 改 |
알 지 | 허물 과 | 반드시 필 | 고칠 개 |
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한다.
得 | 能 | 莫 | 忘 |
얻을 득 | 능할 능 | 말 막 | 잊을 망 |
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罔 | 談 | 彼 | 短 |
없을 망 | 말씀 담 | 저 피 | 짧을 단 |
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.
靡 | 恃 | 己 | 長 |
아닐 미 | 믿을 시 | 몸 기 | 길 장 |
자신의 특기를 믿고 자랑하지 말라.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.
信 | 使 | 可 | 覆 |
믿을 신 | 하여금 사 | 옳을 가 | 뒤집힐 복 |
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고 또한 남과의 약속은 지켜야 한다.
器 | 欲 | 難 | 量 |
그릇 기 | 하고자할 욕 | 어려울 난 | 헤아릴 량 |
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.
墨 | 悲 | 絲 | 染 |
먹 묵 | 슬플 비 | 실 사 | 물들일 염 |
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. 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.
詩 | 讚 | 羔 | 羊 |
시 시 | 칭찬할 찬 | 새끼양 고 | 양 양 |
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.
景 | 行 | 維 | 賢 |
경치 경 | 다닐 행/항렬 항 | 벼리 유 | 어질 현 |
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.
克 | 念 | 作 | 聖 |
이길 극 | 생각 념 | 지을 작 | 성인 성 |
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 성인이 됨을 말한다.
德 | 建 | 名 | 立 |
덕 덕 | 세울 건 | 이름 명 | 설 립 |
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일을 행하면 자연 이름도 서게 된다.
形 | 端 | 表 | 正 |
모양 형 | 바를 단 | 겉 표 | 바를 정 |
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 표면에 나타난다.
空 | 谷 | 傳 | 聲 |
빌 공 | 골 곡 | 전할 전 | 소리 성 |
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그대로 전한다.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.
虛 | 堂 | 習 | 聽 |
빌 허 | 집 당 | 익힐 습 | 들을 청 |
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.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.
禍 | 因 | 惡 | 積 |
재앙 화 | 인할 인 | 악할 악/미워할 오 | 쌓을 적 |
재앙은 악을 쌓음에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일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.
福 | 緣 | 善 | 慶 |
복 복 | 인연 연 | 착할 선 | 경사 경 |
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.
尺 | 璧 | 非 | 寶 |
자 척 | 구슬 벽 | 아닐 비 | 보배 보 |
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다.
寸 | 陰 | 是 | 競 |
마디 촌 | 그늘 음 | 옳을/이 시 | 다툴 경 |
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.
資 | 父 | 事 | 君 |
자료 자 | 아비 부 | 일/섬길 사 | 임금 군 |
아비를 자료로 하여 임금을 섬길지니 아비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한다.
曰 | 嚴 | 與 | 敬 |
가로 왈 | 엄할 엄 | 더불 여 | 공경할 경 |
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.
孝 | 當 | 竭 | 力 |
효도 효 | 마땅할 당 | 다할 갈 | 힘 력 |
부모를 섬길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한다.
忠 | 則 | 盡 | 命 |
충성 충 | 곧 즉/법 칙 | 다할 진 | 목숨 명 |
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.
臨 | 深 | 履 | 薄 |
임할 림 | 깊을 심 | 밟을 리 | 얇을 박 |
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데를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.
夙 | 興 | 溫 | 淸 |
일찍 숙 | 흥할 흥 | 따뜻할 온 | 서늘할 정 |
일찍 일어나서 추우면 덥게,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.
似 | 蘭 | 斯 | 馨 |
같을 사 | 난초 란 | 이 사 | 향기 형 |
난초같이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.
如 | 松 | 之 | 盛 |
같을 여 | 소나무 송 | 갈 지 | 성할 성 |
솔 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.
川 | 流 | 不 | 息 |
내 천 | 흐를 류 | 아니 불 | 쉴 식 |
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지를 말한 것이다.
淵 | 澄 | 取 | 暎 |
못 연 | 맑을 징 | 취할 취 | 비칠 영 |
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마음을 말한 것이다.
容 | 止 | 若 | 思 |
얼굴 용 | 그칠 지 | 같을 약 | 생각 사 |
행동을 덤비지 말고 형용과 행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라.
言 | 辭 | 安 | 定 |
말씀 언 | 말씀 사 | 편안 안 | 정할 정 |
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케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.
篤 | 初 | 誠 | 美 |
도타울 독 | 처음 초 | 정성 성 | 아름다울 미 |
무엇이든지 처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한다.
愼 | 終 | 宜 | 令 |
삼갈 신 | 마지막 종 | 마땅 의 | 하여금 령 |
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좋아야 한다.
榮 | 業 | 所 | 基 |
영화 영 | 업 업 | 바 소 | 터 기 |
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된다.
籍 | 甚 | 無 | 竟 |
호적 적 | 심할 심 | 없을 무 | 마침내 경 |
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.
學 | 優 | 登 | 仕 |
배울 학 | 넉넉할 우 | 오를 등 | 벼슬 사 |
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.
攝 | 職 | 從 | 政 |
잡을 섭 | 벼슬 직 | 좇을 종 | 정사 정 |
벼슬을 잡아 정사를 좇으니 국가 정사에 종사하니라.
存 | 以 | 甘 | 棠 |
있을 존 | 써 이 | 달 감 | 해당화 당 |
주나라 소공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다.
去 | 而 | 益 | 詠 |
갈 거 | 어조사 이 | 더할 익 | 읊을 영 |
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.
樂 | 殊 | 貴 | 賤 |
풍류 악/즐길 락/좋아할 요 | 다를 수 | 귀할 귀 | 천할 천 |
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팔일 제후는 육일 사대부는 사일 선일은 이일이다.
禮 | 別 | 尊 | 卑 |
예도 례 | 다를 별 | 높을 존 | 낮을 비 |
예도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, 부자, 부부, 장유, 붕우의 차별이 있다.
上 | 和 | 下 | 睦 |
위 상 | 화할 화 | 아래 하 | 화목할 목 |
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이 된다.
夫 | 唱 | 婦 | 隨 |
지아비 부 | 부를 창 | 며느리 부 | 따를 수 |
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른다. 즉 원만한 가정을 말한다.
外 | 受 | 傅 | 訓 |
밖 외 | 받을 수 | 스승 부 | 가르칠 훈 |
팔세면 바깥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.
入 | 奉 | 母 | 儀 |
들 입 | 받들 봉 | 어미 모 | 거동 의 |
집에 들어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종사하라.
諸 | 姑 | 伯 | 叔 |
모두 제 | 시어미 고 | 맏 백 | 아재비 숙 |
고모, 백부,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.
猶 | 子 | 比 | 兒 |
같을 유 | 아들 자 | 견줄 비 | 아이 아 |
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취급하여야 한다.
孔 | 懷 | 兄 | 弟 |
구멍 공 | 품을 회 | 맏 형 | 아우 제 |
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한다.
同 | 氣 | 連 | 枝 |
한가지 동 | 기운 기 | 이어질 연 | 가지 지 |
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.
交 | 友 | 投 | 分 |
사귈 교 | 벗 우 | 던질 투 | 나눌 분 |
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한다.
切 | 磨 | 箴 | 規 |
끊을 절/모두 체 | 갈 마 | 경계 잠 | 법 규 |
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.
仁 | 慈 | 隱 | 惻 |
어질 인 | 사랑할 자 | 숨을 은 | 슬플 측 |
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는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.
造 | 次 | 弗 | 離 |
지을 조 | 버금 차 | 아닐 불 | 떠날 리 |
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.
節 | 義 | 廉 | 退 |
마디 절 | 옳을 의 | 청렴 렴 | 물러갈 퇴 |
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.
顚 | 沛 | 匪 | 虧 |
엎드러질 전 | 자빠질 패 | 아닐 비 | 이지러질 휴 |
엎드려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 않으니 용기를 잃지 말라.
性 | 靜 | 情 | 逸 |
성품 성 | 고요할 정 | 뜻 정 | 편안할 일 |
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동작함은 인정이다.
心 | 動 | 神 | 疲 |
마음 심 | 움직일 동 | 귀신 신 | 피곤할 피 |
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.
守 | 眞 | 志 | 滿 |
지킬 수 | 참 진 | 뜻 지 | 찰 만 |
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.
逐 | 物 | 意 | 移 |
쫓을 축 | 만물 물 | 뜻 의 | 옮길 이 |
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. 너무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.
堅 | 持 | 雅 | 操 |
굳을 견 | 가질 지 | 우아할 아 | 잡을 조 |
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라.
好 | 爵 | 自 | 縻 |
좋을 호 | 벼슬 작 | 스스로 자 | 얽을 미 |
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니 찬작을 극진하면 인작이 스스로 이르게 된다.
都 | 邑 | 華 | 夏 |
도읍 도 | 고을 읍 | 빛날 화 | 여름 하 |
도읍은 왕성의 지위를 말한 것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을 지칭하던 말이다.
東 | 西 | 二 | 京 |
동녘 동 | 서녘 서 | 두 이 | 서울 경 |
동과 서에 두 서울이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.
背 | 邙 | 面 | 洛 |
등 배 | 산이름 망 | 낯 면 | 강이름 락 |
동경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낙양은 남에 낙천이 있다.
浮 | 渭 | 據 | 涇 |
뜰 부 | 강이름 위 | 의거할 거 | 통할 경 |
위수에 뜨고 경수를 눌렀으니 장안은 서북에 위천, 경수, 두물이 있었다.
宮 | 殿 | 盤 | 鬱 |
집 궁 | 큰집 전 | 서릴 반 | 답답 울 |
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서린 듯 정하고
樓 | 觀 | 飛 | 驚 |
다락 루 | 볼 관 | 날 비 | 놀랄 경 |
궁전 가운데 있는 물견대는 높아서 올라가면 나는 듯하여 놀란다.
圖 | 寫 | 禽 | 獸 |
그림 도 | 베낄 사 | 날짐승 금 | 짐승 수 |
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.
畵 | 采 | 仙 | 靈 |
그림 화 | 채색 채 | 신선 선 | 신령 령 |
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.
丙 | 舍 | 傍 | 啓 |
남녘 병 | 집 사 | 곁 방 | 열 계 |
병사 곁에 통고를 열어 궁전 내를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다.
甲 | 帳 | 對 | 楹 |
갑옷 갑 | 휘장 장 | 대답할 대 | 기둥 영 |
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 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정지하는 곳이다.
肆 | 筵 | 設 | 席 |
베풀 사 | 자리 연 | 베풀 설 | 자리 석 |
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베푸니 연회하는 좌석이다.
鼓 | 瑟 | 吹 | 笙 |
북 고 | 비파 슬 | 불 취 | 생황 생 |
비파를 치고 저를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.
陞 | 階 | 納 | 陛 |
오른쪽 승 | 뜰 계 | 바칠 납 | 섬돌 폐 |
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.
弁 | 轉 | 疑 | 星 |
고깔 변 | 구를 전 | 의심할 의 | 별 성 |
많은 사람들의 관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안간 의심할 정도이다.
右 | 通 | 廣 | 內 |
오를 우 | 통할 통 | 넓을 광 | 안 내 |
오른편에 광내가 통하니 광내는 나라 비서를 두는 집이다.
左 | 達 | 承 | 明 |
왼 좌 | 통달할 달 | 이을 승 | 밝을 명 |
왼편에 승명이 사무치니 승명은 사기를 교열하는 집이다.
旣 | 集 | 墳 | 典 |
이미 기 | 모을 집 | 무덤 분 | 법 전 |
이미 분과 전을 모았으니 삼황의 글은 삼분이요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.
亦 | 聚 | 群 | 英 |
또 역 | 모을 취 | 무리 군 | 꽃부리 영 |
또한 여러 영웅을 모으니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하는 도를 밝힘이라.
杜 | 稿 | 鍾 | 隸 |
막을 두 | 볏짚 고 | 쇠북 종 | 글씨 례 |
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와 예서를 쓴 종례의 글로 비치되었다.
漆 | 書 | 壁 | 經 |
옻칠할 칠 | 글씨 서 | 벽 벽 | 날 경 |
하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과 공자가 발견한 육경도 비치되어 있다.
府 | 羅 | 將 | 相 |
마을 부 | 벌릴 라 | 장수 장 | 서로 상 |
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었다.
路 | 夾 | 槐 | 卿 |
길 로 | 낄 협 | 괴화나무 괴 | 벼슬 경 |
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구경의 마차가 열지어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다.
戶 | 封 | 八 | 縣 |
지게 호 | 봉할 봉 | 여덟 팔 | 고을 현 |
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 민호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다.
家 | 給 | 千 | 兵 |
집 가 | 줄 급 | 일천 천 | 군사 병 |
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.
高 | 冠 | 陪 | 輦 |
높을 고 | 갓 관 | 더할 배 | 손수레 련 |
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.
驅 | 轂 | 振 | 纓 |
몰 구 | 바퀴 곡 | 떨친 진 | 끈 영 |
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
世 | 祿 | 侈 | 富 |
세상 세 | 녹 록 | 사치할 치 | 부자 부 |
대대로 녹이 사치하고 부하니 제후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여라.
車 | 駕 | 肥 | 輕 |
수레 거 | 멍에 가 | 살찔 비 | 가벼울 경 |
수레의 말은 살찌고 몸의 의복은 가볍게 차려져 있다.
策 | 功 | 茂 | 實 |
꾀 책 | 공 공 | 무성할 무 | 열매 실 |
공을 꾀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러라.
勒 | 碑 | 刻 | 銘 |
굴레 륵 | 비석 비 | 새길 각 | 새길 명 |
비를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.
磻 | 溪 | 伊 | 尹 |
강이름 반 | 시내 계 | 저 이 | 다스릴 윤 |
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.
佐 | 時 | 阿 | 衡 |
도울 좌 | 때 시 | 언덕 아 | 저울대 형 |
때를 돕는 아형이니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.
奄 | 宅 | 曲 | 阜 |
문득 엄 | 집 댁/택 | 굽을 곡 | 언덕 부 |
주공이 큰 공이 있는 고로 노국을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다.
微 | 旦 | 孰 | 營 |
작을 미 | 아침 단 | 누구 숙 | 경영 영 |
주공의 단이 아니면 어찌 큰 궁전을 세웠으리요.
桓 | 公 | 匡 | 合 |
굳셀 환 | 공변될 공 | 바를 광 | 모을 합 |
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고 모두었으니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다.
濟 | 弱 | 扶 | 傾 |
건널 제 | 약할 약 | 도울 부 | 기울 경 |
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제신을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.
綺 | 回 | 漢 | 惠 |
비단 기 | 돌아올 회 | 한수 한 | 은혜 혜 |
하나라 네 현인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다.
設 | 感 | 武 | 丁 |
말씀 설/달랠 세/기뻐할 열 | 느낄 감 | 호반 무 | 고무래 정 |
부열이 들에서 역사하매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에 되었다.
俊 | 乂 | 密 | 勿 |
준걸 준 | 어질 예 | 빽빽할 밀 | 말 물 |
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모여 빽빽하더라.
多 | 士 | 寔 | 寧 |
많을 다 | 선비 사 | 이 식 | 편안 녕 |
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.
晋 | 楚 | 更 | 覇 |
나라 진 | 나라 초 | 다시 갱/고칠 경 | 으뜸 패 |
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진문공 초장왕이 패왕이 되니라.
趙 | 魏 | 困 | 橫 |
나라 조 | 나라 위 | 곤할 곤 | 비낄 횡 |
조와 위는 횡에 곤하니 육군때에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횡이라 하니라.
假 | 途 | 滅 | 虢 |
거짓 가 | 길 도 | 멸할 멸 | 나라 괵 |
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 진헌공이 우국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다.
踐 | 土 | 會 | 盟 |
밟을 천 | 흙 토 | 모일 회 | 맹세 맹 |
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영 제후하니라.
何 | 遵 | 約 | 法 |
어찌 하 | 좇을 준 | 약속할 약 | 법 법 |
소하는 한고조로 더불어 약법삼장을 정하여 준행하리라.
韓 | 弊 | 煩 | 刑 |
나라 한 | 해질 폐 | 번거로울 번 | 형벌 형 |
한비는 진왕을 달래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는다.
起 | 剪 | 頗 | 牧 |
일어날 기 | 자를 전 | 자못 파 | 칠 목 |
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다.
用 | 軍 | 最 | 精 |
쓸 용 | 군사 군 | 가장 최 | 정할 정 |
군사 쓰기를 가장 정결히 하였다
宣 | 威 | 沙 | 漠 |
베풀 선 | 위엄 위 | 모래 사 | 아득할 막 |
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다.
馳 | 譽 | 丹 | 靑 |
달릴 치 | 칭찬할 예 | 붉을 단 | 푸를 청 |
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.
九 | 州 | 禹 | 跡 |
아홉 구 | 고을 주 | 하우씨 우 | 자취 적 |
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니 기, 연, 청, 서, 양, 옹, 구주이다.
百 | 郡 | 秦 | 幷 |
일백 백 | 고을 군 | 나라 진 | 아우를 병 |
진시황이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두었다.
嶽 | 宗 | 恒 | 岱 |
산마루 악 | 마루 종 | 항상 항 | 뫼 대 |
오악은 동태산, 서화산, 남형산, 북항산, 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라.
禪 | 主 | 云 | 亭 |
터닦을 선 | 임금 주 | 이를 운 | 정자 정 |
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.
雁 | 門 | 紫 | 塞 |
기러기 안 | 문 문 | 붉을 자 | 변방 새 |
안문은 봄기러기 북으로 가는 고로 안문이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색이라 하였다.
鷄 | 田 | 赤 | 城 |
닭 계 | 밭 전 | 붉을 적 | 성 성 |
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.
昆 | 池 | 碣 | 石 |
맏 곤 | 못 지 | 돌 갈 | 돌 석 |
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.
鉅 | 野 | 洞 | 庭 |
클 거 | 들 야 | 골 동/꿰뚫을 통 | 뜰 정 |
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 동전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.
曠 | 遠 | 綿 | 邈 |
빌 광 | 멀 원 | 이어질 면 | 멀 막 |
산, 벌판,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.
巖 | 峀 | 杳 | 冥 |
바위 암 | 메뿌리 수 | 아득할 묘 | 어두울 명 |
큰 바위와 메뿌리가 묘연하고 아득함을 말한다.
治 | 本 | 於 | 農 |
다스릴 치 | 근본 본 | 어조사 어 | 농사 농 |
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.
務 | 玆 | 稼 | 穡 |
힘쓸 무 | 이 자 | 심을 가 | 거둘 색 |
때맞춰 심고 힘써 일하며 많은 수익을 거둔다.
俶 | 載 | 南 | 畝 |
비로소 숙 | 실을 재 | 남녘 남 | 이랑 묘 |
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배양한다.
我 | 藝 | 黍 | 稷 |
나 아 | 재주 예 | 기장 서 | 피 직 |
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.
稅 | 熟 | 貢 | 新 |
징수할 세 | 익을 숙 | 바칠 공 | 새 신 |
곡식이 익으면 부세하여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.
勸 | 賞 | 黜 | 陟 |
권할 권 | 상줄 상 | 물리칠 출 | 오를 척 |
농민의 의기를 앙양키 위하여 열심인 자는 상주고 게을리한 자는 출석하였다.
孟 | 軻 | 敦 | 素 |
맏 맹 | 수레 가 | 도타울 돈 | 흴 소 |
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자사문하에서 배웠다.
史 | 魚 | 秉 | 直 |
역사 사 | 물고기 어 | 잡을 병 | 곧을 직 |
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.
庶 | 幾 | 中 | 庸 |
여러 서 | 몇 기 | 가운데 중 | 떳떳 용 |
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된다.
勞 | 謙 | 謹 | 勅 |
힘쓸 로 | 겸손 겸 | 삼갈 근 | 칙서 칙 |
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신칙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.
聆 | 音 | 察 | 理 |
들을 령 | 소리 음 | 살필 찰 | 다스릴 리 |
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한다.
鑑 | 貌 | 辨 | 色 |
거울 감 | 모양 모 | 분별 변 | 빛 색 |
모양과 거동으로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.
貽 | 厥 | 嘉 | 猷 |
끼칠 이 | 그 궐 | 아름다울 가 | 꾀 유 |
도리를 지키고 착함으로 자손에 좋은 것을 끼쳐야 한다.
勉 | 其 | 祗 | 植 |
힘쓸 면 | 그 기 | 공경 지 | 심을 식 |
착한 것으로 자손에 줄 것을 힘써야 좋은 가정을 이룰 것이다.
省 | 躬 | 譏 | 誡 |
살필 성/덜 생 | 몸 궁 | 나무랄 기 | 경계 계 |
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라.
寵 | 增 | 抗 | 極 |
고일 총 | 더할 증 | 저항할 항 | 다할 극 |
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.
殆 | 辱 | 近 | 恥 |
위태 태 | 욕할 욕 | 가까울 근 | 부끄러울 치 |
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.
林 | 皐 | 幸 | 卽 |
수풀 림 | 언덕 고 | 다행 행 | 곧 즉 |
부귀할지라도 겸토하여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.
兩 | 疏 | 見 | 機 |
두 량 | 상소할 소 | 볼 견/나타날 현 | 틀 기 |
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 상소하고 낙향했다.
解 | 組 | 誰 | 逼 |
풀 해 | 짤 조 | 누구 수 | 핍박할 핍 |
관의 끈을 풀어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.
索 | 居 | 閑 | 處 |
찾을 색 | 살 거 | 한가 한 | 곳 처 |
퇴직하여 한가한 곳에서 세상을 보냈다.
沈 | 默 | 寂 | 寥 |
잠길 침 | 잠잠할 묵 | 고요할 적 | 고요 요 |
세상에 나와서 교제하는 데도 언행에 침착해야 한다.
求 | 古 | 尋 | 論 |
구할 구 | 옛 고 | 찾을 심 | 의논할 론 |
예를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찾아 토론한다.
散 | 慮 | 逍 | 遙 |
흩을 산 | 생각 려 | 거닐 소 | 멀 요 |
세상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.
欣 | 奏 | 累 | 遣 |
기쁠 흔 | 아뢸 주 | 여러 루 | 보낼 견 |
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내니.
戚 | 謝 | 歡 | 招 |
슬플 척 | 사례 사 | 기뻐할 환 | 부를 초 |
심중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.
渠 | 荷 | 的 | 歷 |
개천 거 | 연꽃 하 | 과녁 적 | 지낼 력 |
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향기를 잡아볼 만하다.
園 | 莽 | 抽 | 條 |
동산 원 | 풀 망 | 빼낼 추 | 조목 조 |
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.
枇 | 杷 | 晩 | 翠 |
비파나무 비 | 비파나무 파 | 늦을 만 | 푸를 취 |
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그 빛은 푸르다.
梧 | 桐 | 早 | 凋 |
오동 오 | 오동 동 | 이를 조 | 시들 조 |
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.
陳 | 根 | 委 | 翳 |
베풀 진 | 뿌리 근 | 맡길 위 | 가릴 예 |
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.
落 | 葉 | 飄 | 颻 |
떨어질 락 | 잎사귀 엽 | 나부낄 표 | 나부낄 요 |
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.
游 | 鯤 | 獨 | 運 |
헤엄칠 유 | 곤새 곤 | 홀로 독 | 운전 운 |
곤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運回하고 있다.
凌 | 摩 | 絳 | 霄 |
업신여길 릉 | 만질 마 | 붉을 강 | 하늘 소 |
적색의 大空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.
耽 | 讀 | 翫 | 市 |
즐길 탐 | 읽을 독/이두 두 | 가지고놀 완 | 저자 시 |
하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다.
寓 | 目 | 囊 | 箱 |
붙일 우 | 눈 목 | 주머니 낭 | 상자 상 |
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하였다.
易 | 輶 | 攸 | 畏 |
쉬울 이/바꿀 역 | 가벼울 유 | 바 유 | 두려워할 외 |
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다.
屬 | 耳 | 垣 | 牆 |
붙을 속/이을 촉 | 귀 이 | 담 원 | 담 장 |
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.
具 | 膳 | 飧 | 飯 |
갖출 구 | 반찬 선 | 밥 손 | 밥 반 |
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
適 | 口 | 充 | 腸 |
마침 적 | 입 구 | 채울 충 | 창자 장 |
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.
飽 | 飫 | 烹 | 宰 |
배부를 포 | 배부를 어 | 삶을 팽 | 재상 재 |
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.
饑 | 厭 | 糟 | 糠 |
주릴 기 | 싫을 염 | 재강 조 | 겨 강 |
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.
親 | 戚 | 故 | 舊 |
친할 친 | 겨레 척 | 연고 고 | 옛 구 |
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.
老 | 少 | 異 | 糧 |
늙을 로 | 젊을 소 | 다를 이 | 양식 량 |
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.
妾 | 御 | 績 | 紡 |
첩 첩 | 모실 어 | 길쌈 적 | 길쌈 방 |
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을 짜니라.
侍 | 巾 | 帷 | 房 |
모실 시 | 수건 건 | 장막 유 | 방 방 |
유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니 처첩이 하는 일이다.
紈 | 扇 | 圓 | 潔 |
흰비단 환 | 부채 선 | 둥글 원 | 깨끗할 결 |
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.
銀 | 燭 | 煒 | 煌 |
은 은 | 촛불 촉 | 빛날 위 | 빛날 황 |
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휘황 찬란하다.
晝 | 眠 | 夕 | 寐 |
낮 주 | 잘 면 | 저녁 석 | 잘 매 |
낮에 낮잠 자고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.
藍 | 筍 | 象 | 牀 |
쪽 람 | 죽순 순 | 코끼리 상 | 평상 상 |
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대이다.
弦 | 歌 | 酒 | 讌 |
줄 현 | 노래 가 | 술 주 | 잔치 연 |
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.
接 | 杯 | 擧 | 觴 |
이을 접 | 잔 배 | 들 거 | 잔 상 |
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.
矯 | 手 | 頓 | 足 |
바로잡을 교 | 손 수 | 조아릴 돈 | 발 족 |
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.
悅 | 豫 | 且 | 康 |
기쁠 열 | 미리 예 | 또 차 | 편안 강 |
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이다.
嫡 | 後 | 嗣 | 續 |
정실 적 | 뒤 후 | 이을 사 | 이을 속 |
적자된 자,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이룬다.
祭 | 祀 | 蒸 | 嘗 |
제사 제 | 제사 사 | 찔 증 | 맛볼 상 |
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.
稽 | 顙 | 再 | 拜 |
상고할 계 | 이마 상 | 두 재 | 절 배 |
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한다.
悚 | 懼 | 恐 | 惶 |
두려울 송 | 두려워할 구 | 두려울 공 | 두려울 황 |
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, 공경함이 지극함이라.
牋 | 牒 | 簡 | 要 |
편지 전 | 편지 첩 | 편지 간 | 중요할 요 |
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.
顧 | 答 | 審 | 詳 |
돌아볼 고 | 대답 답 | 살필 심 | 자세할 상 |
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.
骸 | 垢 | 想 | 浴 |
뼈 해 | 때 구 | 생각할 상 | 목욕할 욕 |
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.
執 | 熱 | 願 | 凉 |
잡을 집 | 더울 열 | 원할 원 | 서늘할 량 |
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.
驢 | 騾 | 犢 | 特 |
당나귀 려 | 노새 라 | 송아지 독 | 특별할 특 |
나귀와 노새와 송아지, 즉 가축을 말한다.
駭 | 躍 | 超 | 驤 |
놀랄 해 | 뛸 약 | 뛰어넘을 초 | 달릴 양 |
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.
誅 | 斬 | 賊 | 盜 |
벨 주 | 벨 참 | 도둑 적 | 도둑 도 |
역적과 도적을 베어 물리침.
捕 | 獲 | 叛 | 亡 |
잡을 포 | 얻을 획 | 배반할 반 | 망할 망/없을 무 |
배반하고 도망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.
布 | 射 | 僚 | 丸 |
베 포 | 쏠 사 | 동료 료 | 둥글 환 |
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.
嵇 | 琴 | 阮 | 嘯 |
산이름 혜 | 거문고 금 | 악기 완 | 휘파람 불 소 |
위국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.
恬 | 筆 | 倫 | 紙 |
편안할 념 | 붓 필 | 인륜 륜 | 종이 지 |
진국 봉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 채윤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다.
鈞 | 巧 | 任 | 釣 |
고를 균 | 공교할 교 | 맡길 임 | 낚시 조 |
위국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.
釋 | 紛 | 利 | 俗 |
풀 석 | 어지러울 분 | 이로울 리 | 풍속 속 |
이상 팔인의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.
竝 | 皆 | 佳 | 妙 |
나란히 병 | 다 개 | 아름다울 가 | 묘할 묘 |
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.
毛 | 施 | 淑 | 姿 |
털 모 | 베풀 시 | 맑을 숙 | 모양 자 |
모는 오의 모타라는 여자이고 시는 월의 시라는 여자인데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.
工 | 嚬 | 姸 | 笑 |
장인 공 | 찡그릴 빈 | 고울 연 | 웃음 소 |
이 두 미인의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웠다.
年 | 矢 | 每 | 催 |
해 년 | 화살 시 | 매양 매 | 재촉할 최 |
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. 즉 화살같이 매양 재촉하니
曦 | 暉 | 朗 | 耀 |
햇빛 희 | 빛 휘 | 밝을 낭 | 빛날 요 |
태양 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.
璇 | 璣 | 懸 | 斡 |
옥 선 | 구슬 기 | 달 현 | 돌 알 |
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고 그 기구가 높이 걸려 도는 것을 말한다.
晦 | 魄 | 環 | 照 |
그믐 회 | 넋 백 | 고리 환 | 비칠 조 |
달이 고리와 같이 돌며 천지를 비치는 것을 말한다.
指 | 薪 | 修 | 祐 |
가리킬 지 | 섶 신 | 닦을 수 | 복 우 |
불타는 나무와 같이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.
永 | 綏 | 吉 | 卲 |
길 영 | 편안할 수 | 길할 길 | 땅이름 소, 성씨 소 |
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.
矩 | 步 | 引 | 領 |
법도 구 | 걸음 보 | 끌 인 | 거느릴 령 |
걸음을 바로 걷고 따라서 얼굴도 바르니 위의가 당당하다.
俯 | 仰 | 廊 | 廟 |
구부릴 부 | 우러를 앙 | 행랑 낭 | 사당 묘 |
항상 남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키라.
束 | 帶 | 矜 | 莊 |
묶을 속 | 띠 대 | 자랑할 긍 | 씩씩할 장 |
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는다.
徘 | 徊 | 瞻 | 眺 |
어정거릴 배 | 머뭇거릴 회 | 볼 첨 | 바라볼 조 |
같은 장소를 배회하며 선후를 보는 모양이다.
孤 | 陋 | 寡 | 聞 |
외로울 고 | 더러울 루 | 적을 과 | 들을 문 |
하등의 식견도 재능도 없다.
愚 | 蒙 | 等 | 誚 |
어리석을 우 | 어두울 몽 | 무리 등 | 꾸짖을 초 |
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.
謂 | 語 | 助 | 者 |
이를 위 | 말씀 어 | 도울 조 | 놈 자 |
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, 즉 다음의 4글자이다.
焉 | 哉 | 乎 | 也 |
어찌 언 | 어조사 재 | 어조사 호 | 어조사 야 |
'언재호야' 이 네 글자는 어조사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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