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천자문, 해설

쩡대표 2022. 1. 31. 22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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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늘 천  따 지  검을 현  누를 황

 

하늘은 위에 있는 고로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에 있는 고로 그 빛이 누렇다.

 

       
집 우 집 주 넓을 홍  거칠 황

 

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은즉 세상이 넓음을 말한다.

 

       
날 일 달 월 찰 영 기울 측

 

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기울어진다.

 

   宿    
별 진 잘 숙 벌릴 렬 베풀 장

 

별들은 각각 제자리가 있어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는 것을 말한다.

 

 
찰 한 올 래 더울 서 갈 왕

 

찬 것이 오면 더운 것이 가는 것과 같이 사철의 바뀜을 말한다.
 
       
가을 추 거둘 수 겨울 동 감출 장

 

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감추어 둔다.

 

윤달 윤 남을 여 이룰 성 해 세

 

일년 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해를 정했다.

 

     調  
법칙 률 법칙 려 고를 조 볕 양

 

율과 여는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.

 

       
구름 운 오를 등 이룰 치 비 우

 

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.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.

 

       
이슬 로  맺을 결 할 위 서리 상

 

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.

 

       
쇠 금 낳을 생 고울 려 물 수

 

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.

   
구슬 옥 날 출 메 곤 메 강

 

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.

       
칼 검 이름 호 클 거 대궐 궐

 

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지은 보검이다. 즉 조나라의 국보다.

 

       
구슬 주 일컬을칭 밤 야 빛 광

 

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은 고로 야광이라 칭하였다.

 

       
과실 과 보배 진 오얏 리 능금나무 내

 

 

과실 중에 오얏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. 

 

       
나물 채 무거울 중 겨자 개 생강 강

 

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.

 

       
바다 해 짤 함 물 하 묽을 담

 

바다 물은 짜고 밀물은 맛도 없고 맑다.

 

       
비늘 린 잠길 잠 깃 우 날개 상

 

 

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공중에 난다. 

       
용 룔 스승 사 불 화 임금 제

 

​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.

       
새 조 벼슬 관 사람 인 임금 황

 

​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.

 始      
처음 시 지을 제 글월 문 글자 자

 

복희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.

 

 

       
이에 내 옷 복 옷 의 치마 상

 

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하였다.​ 

 

 

 

       
밀 추 자리 위 사양할 양 나라 국

 

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하였다.​ 

 

       
있을 유 헤아릴 우 질그릇 도 당나라 당

 

유우는 제순이요 도당은 제요이다. 즉 중국 고대 제왕이다.

 

 

 

       
슬퍼할 조 백성 민 칠 벌 허물 죄

 

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. 

 

       
두루 주 필 발 나라이름은 끓을 탕

 

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왕의 칭호이다.

 

       
앉을 좌 아침 조 물을 문 길/말할 도

 

좌조는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은 것이고 문도는 나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.

 

       
드리울 수 껴안을 공 평평할 평 글월 장

 

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.

 

       
사랑 애 기를 육 검을 려 머리 수

 

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衆民을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.

 

       
신하 신 엎드릴 복 오랑캐 융 종족 이름 강

 

이상과 같이 나라를 다스리면 그 덕에 융과 강도 항복하고야 만다.

 

       
멀 하 가까울 이 한 일 몸 체

 

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케 하며 일체가 될 수 있다.

 

       
거느릴 솔 손 빈 돌아갈 귀 임금 왕

 

 

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을 말한다.

 

       
울 명 봉황새 봉 있을 재 나무 수

 

명군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.

 

       
흰 백 망아지 구 밥 식 마당 장

 

평화스러움을 말한 것이며, 즉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.

 

   宿    
될 화 입을 피 풀 초 나무 목

 

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한다.

 

       
힘입을 뢰 미칠 급 일만 만 모 방

 

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.

 

       
덮을 개 이 차 몸 신 터럭 발

 

이 몸의 털은 대개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.

 

       
넉 사 큰 대 다섯 오 항상 상

 

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천지 군부요 오상은 인의예지신이다.

 

       
공손할 공 오직 유 국문할 국 기를 양

 

국양함을 공손히 하라.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.

 

       
어찌 기 감히 감 헐 훼 상할 상

 

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.

 

       
계집 녀 사모할 모 곧을 정 매울 렬

 

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해야 함을 말한다.

 

       
사내 남 본받을 효 재주 재 어질 량

 

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함을 말한다.

 

       
알 지 허물 과 반드시 필 고칠 개

 

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한다.

 

       
얻을 득 능할 능 말 막 잊을 망

 

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
 

     
없을 망 말씀 담 저 피 짧을 단

 

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.

 

       
아닐 미 믿을 시 몸 기 길 장

 

자신의 특기를 믿고 자랑하지 말라.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.

 

   使    
믿을 신 하여금 사 옳을 가 뒤집힐 복

 

 

 

 

 

 

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고 또한 남과의 약속은 지켜야 한다.

 

       
그릇 기 하고자할 욕 어려울 난 헤아릴 량

 

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.

 

       
먹 묵 슬플 비 실 사 물들일 염

 

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. 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.

 

       
시 시 칭찬할 찬 새끼양 고 양 양

 

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.

 

경치 경 다닐 행/항렬 항 벼리 유 어질 현

 

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.

 

     
이길 극 생각 념 지을 작 성인 성

 

 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 성인이 됨을 말한다.

 

     
덕 덕 세울 건 이름 명 설 립

 

 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일을 행하면 자연 이름도 서게 된다.

 

     
모양 형 바를 단 겉 표 바를 정

 

 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 표면에 나타난다.

 

     
빌 공 골 곡 전할 전 소리 성

 

 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그대로 전한다.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.

 

     
빌 허 집 당 익힐 습 들을 청

 

 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.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.

 

     
재앙 화 인할 인 악할 악/미워할 오 쌓을 적

 

 재앙은 악을 쌓음에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일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.

 

     
복 복 인연 연 착할 선 경사 경

 

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.

 

     
자 척 구슬 벽 아닐 비 보배 보

 

 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다.

 
마디 촌 그늘 음 옳을/이 시 다툴 경

 

 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.

 

자료 자 아비 부 일/섬길 사 임금 군

 

 아비를 자료로 하여 임금을 섬길지니 아비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한다.

 

가로 왈 엄할 엄 더불 여 공경할 경

 

 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.

 

효도 효 마땅할 당 다할 갈 힘 력

 

 부모를 섬길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한다.

 

충성 충 곧 즉/법 칙 다할 진 목숨 명

 

 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.

 

임할 림 깊을 심 밟을 리 얇을 박

 

 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데를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.

 


일찍 숙 흥할 흥 따뜻할 온 서늘할 정

 

 일찍 일어나서 추우면 덥게,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.

 

같을 사 난초 란 이 사 향기 형

 

 난초같이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.

 

같을 여 소나무 송 갈 지 성할 성

 

 솔 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.

 

내 천 흐를 류 아니 불 쉴 식

 

 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지를 말한 것이다.

 

 

 

못 연 맑을 징 취할 취 비칠 영

 

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마음을 말한 것이다.

 
얼굴 용 그칠 지 같을 약 생각 사

 

 행동을 덤비지 말고 형용과 행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라.

 

말씀 언 말씀 사 편안 안 정할 정

 

 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케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.

 
도타울 독 처음 초 정성 성 아름다울 미

 

 무엇이든지 처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한다.

 

삼갈 신 마지막 종 마땅 의 하여금 령

 

 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좋아야 한다.

 

영화 영 업 업 바 소 터 기

 

 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된다.

 

호적 적 심할 심 없을 무 마침내 경

 

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.

 
배울 학 넉넉할 우 오를 등 벼슬 사

 

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.

 

잡을 섭 벼슬 직 좇을 종 정사 정

 

벼슬을 잡아 정사를 좇으니 국가 정사에 종사하니라.

 

있을 존 써 이 달 감 해당화 당

 

주나라 소공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다.

 

갈 거 어조사 이 더할 익 읊을 영

 

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.

 

풍류 악/즐길 락/좋아할 요 다를 수 귀할 귀 천할 천

 

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팔일 제후는 육일 사대부는 사일 선일은 이일이다.

 

예도 례 다를 별 높을 존 낮을 비

 

예도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, 부자, 부부, 장유, 붕우의 차별이 있다.

 

위 상 화할 화 아래 하 화목할 목

 

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이 된다.

 

지아비 부 부를 창 며느리 부 따를 수

 

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른다. 즉 원만한 가정을 말한다.

  

밖 외 받을 수 스승 부 가르칠 훈

 

팔세면 바깥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.

 
들 입 받들 봉 어미 모 거동 의

 

집에 들어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종사하라.

 

모두 제 시어미 고 맏 백 아재비 숙

 

고모, 백부,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.

 

같을 유 아들 자 견줄 비 아이 아

 

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취급하여야 한다.

 

구멍 공 품을 회 맏 형 아우 제

 

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한다.

 

한가지 동 기운 기 이어질 연 가지 지

 

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.

 
사귈 교 벗 우 던질 투 나눌 분

 

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한다.

 

끊을 절/모두 체 갈 마 경계 잠 법 규

 

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.

 
어질 인 사랑할 자 숨을 은 슬플 측

 

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는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.

 

지을 조 버금 차 아닐 불 떠날 리

 

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.

 

退
마디 절 옳을 의 청렴 렴 물러갈 퇴

 

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.

 

엎드러질 전 자빠질 패 아닐 비 이지러질 휴

 

엎드려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 않으니 용기를 잃지 말라.

 

성품 성 고요할 정 뜻 정 편안할 일

 

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동작함은 인정이다.

 

마음 심 움직일 동 귀신 신 피곤할 피

 

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.

 

滿
지킬 수 참 진 뜻 지 찰 만

 

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.

 

쫓을 축 만물 물 뜻 의 옮길 이

 

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. 너무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.

 

굳을 견 가질 지 우아할 아 잡을 조

 

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라.

 

좋을 호 벼슬 작 스스로 자 얽을 미

 

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니 찬작을 극진하면 인작이 스스로 이르게 된다.

 

도읍 도 고을 읍 빛날 화 여름 하

 

도읍은 왕성의 지위를 말한 것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을 지칭하던 말이다.

 

西
동녘 동 서녘 서 두 이 서울 경

 

동과 서에 두 서울이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.

 

등 배 산이름 망 낯 면 강이름 락

 

동경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낙양은 남에 낙천이 있다.

 

뜰 부 강이름 위 의거할 거 통할 경

 

위수에 뜨고 경수를 눌렀으니 장안은 서북에 위천, 경수, 두물이 있었다.

 

殿
집 궁 큰집 전 서릴 반 답답 울

 

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서린 듯 정하고

 

다락 루 볼 관 날 비 놀랄 경

 

궁전 가운데 있는 물견대는 높아서 올라가면 나는 듯하여 놀란다.

 

그림 도 베낄 사 날짐승 금 짐승 수

 

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.

 

그림 화 채색 채 신선 선 신령 령

 

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.

 

남녘 병 집 사 곁 방 열 계

 

병사 곁에 통고를 열어 궁전 내를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다.

 

갑옷 갑 휘장 장 대답할 대 기둥 영

 

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 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정지하는 곳이다.

 

베풀 사 자리 연 베풀 설 자리 석

 

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베푸니 연회하는 좌석이다.

 

북 고 비파 슬 불 취 생황 생

 

비파를 치고 저를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.

 

오른쪽 승 뜰 계 바칠 납 섬돌 폐

 

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.

 

고깔 변 구를 전 의심할 의 별 성

 

많은 사람들의 관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안간 의심할 정도이다.

 

오를 우 통할 통 넓을 광 안 내

 

오른편에 광내가 통하니 광내는 나라 비서를 두는 집이다.

 

왼 좌 통달할 달 이을 승 밝을 명

 

왼편에 승명이 사무치니 승명은 사기를 교열하는 집이다.

 

이미 기 모을 집 무덤 분 법 전

 

이미 분과 전을 모았으니 삼황의 글은 삼분이요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.

 

또 역 모을 취 무리 군 꽃부리 영

 

또한 여러 영웅을 모으니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하는 도를 밝힘이라. 

 

稿
막을 두 볏짚 고 쇠북 종 글씨 례

 

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와 예서를 쓴 종례의 글로 비치되었다.

 

 

옻칠할 칠 글씨 서 벽 벽 날 경

 

하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과 공자가 발견한 육경도 비치되어 있다.

 

마을 부 벌릴 라 장수 장 서로 상

 

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었다.

 

길 로 낄 협 괴화나무 괴 벼슬 경

 

 

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구경의 마차가 열지어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다.

 

지게 호 봉할 봉 여덟 팔 고을 현

 

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 민호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다.

 

집 가 줄 급 일천 천 군사 병

 

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.

 

 

 

높을 고 갓 관 더할 배 손수레 련

 

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.

 

몰 구 바퀴 곡 떨친 진 끈 영

 

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

 

祿
세상 세 녹 록 사치할 치 부자 부

 

대대로 녹이 사치하고 부하니 제후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여라. 

 

수레 거 멍에 가 살찔 비 가벼울 경

 

 수레의 말은 살찌고 몸의 의복은 가볍게 차려져 있다.

 

     
꾀 책 공 공 무성할 무 열매 실

 

 공을 꾀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러라.

 

     
굴레 륵 비석 비 새길 각 새길 명

 

 비를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.

 

     
강이름 반 시내 계 저 이 다스릴 윤

 

 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.

 

     
도울 좌 때 시 언덕 아 저울대 형

 

 때를 돕는 아형이니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.

 

     
문득 엄 집 댁/택 굽을 곡 언덕 부

 

 주공이 큰 공이 있는 고로 노국을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다.

 

     
작을 미 아침 단 누구 숙 경영 영

 

 주공의 단이 아니면 어찌 큰 궁전을 세웠으리요.

 

     
굳셀 환 공변될 공 바를 광 모을 합

 

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고 모두었으니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다.

 

     
건널 제 약할 약 도울 부 기울 경

 

 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제신을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.

 

     
비단 기 돌아올 회 한수 한 은혜 혜

 

 하나라 네 현인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다.

 

     
말씀 설/달랠 세/기뻐할 열 느낄 감 호반 무 고무래 정

 

 부열이 들에서 역사하매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에 되었다.

 

     
준걸 준 어질 예 빽빽할 밀 말 물

 

 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모여 빽빽하더라.

 

     
많을 다 선비 사 이 식 편안 녕

 

 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.

 

     
나라 진 나라 초 다시 갱/고칠 경 으뜸 패

 

 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진문공 초장왕이 패왕이 되니라.

 

     
나라 조 나라 위 곤할 곤 비낄 횡

 

 조와 위는 횡에 곤하니 육군때에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횡이라 하니라.

 

   
거짓 가 길 도 멸할 멸 나라 괵

 

 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 진헌공이 우국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다.

 

     
밟을 천 흙 토 모일 회 맹세 맹

 

 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영 제후하니라.

 

     
어찌 하 좇을 준 약속할 약 법 법

 

 소하는 한고조로 더불어 약법삼장을 정하여 준행하리라.

 

     
나라 한 해질 폐 번거로울 번 형벌 형

 

 한비는 진왕을 달래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는다.

 

    
일어날 기 자를 전 자못 파 칠 목

 

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다.

 

     
쓸 용 군사 군 가장 최 정할 정

 

군사 쓰기를 가장 정결히 하였다

 

베풀 선 위엄 위 모래 사 아득할 막

 

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다.

 

달릴 치 칭찬할 예 붉을 단 푸를 청

 

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.

 

아홉 구 고을 주 하우씨 우 자취 적

 

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니 기, 연, 청, 서, 양, 옹, 구주이다.

 

일백 백 고을 군 나라 진 아우를 병

 

진시황이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두었다.

 

산마루 악 마루 종 항상 항 뫼 대

 

오악은 동태산, 서화산, 남형산, 북항산, 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라.

 

터닦을 선 임금 주 이를 운 정자 정

 

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.

 

기러기 안 문 문 붉을 자 변방 새

 

안문은 봄기러기 북으로 가는 고로 안문이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색이라 하였다.

 

닭 계 밭 전 붉을 적 성 성

 

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.

 

맏 곤 못 지 돌 갈 돌 석

 

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.

 

클 거 들 야 골 동/꿰뚫을 통 뜰 정

 

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 동전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.

 

綿
빌 광 멀 원 이어질 면 멀 막

 

산, 벌판,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.

 

바위 암 메뿌리 수 아득할 묘 어두울 명

 

큰 바위와 메뿌리가 묘연하고 아득함을 말한다.

 

다스릴 치 근본 본 어조사 어 농사 농

 

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.

 

힘쓸 무 이 자 심을 가 거둘 색

 

때맞춰 심고 힘써 일하며 많은 수익을 거둔다.

 

비로소 숙 실을 재 남녘 남 이랑 묘

 

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배양한다.

 

나 아 재주 예 기장 서 피 직

 

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.

 

징수할 세 익을 숙 바칠 공 새 신

 

곡식이 익으면 부세하여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.

 

권할 권 상줄 상 물리칠 출 오를 척

 

농민의 의기를 앙양키 위하여 열심인 자는 상주고 게을리한 자는 출석하였다.

 

맏 맹 수레 가 도타울 돈 흴 소

 

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자사문하에서 배웠다.

 

역사 사 물고기 어 잡을 병 곧을 직

 

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.

 

여러 서 몇 기 가운데 중 떳떳 용

 

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된다.

 

힘쓸 로 겸손 겸 삼갈 근 칙서 칙

 

 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신칙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.

 

 
들을 령 소리 음 살필 찰 다스릴 리

 

 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한다.

 

 
거울 감 모양 모 분별 변 빛 색

 

 모양과 거동으로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.

 

 
끼칠 이 그 궐 아름다울 가 꾀 유

 

 도리를 지키고 착함으로 자손에 좋은 것을 끼쳐야 한다.

 

 
힘쓸 면 그 기 공경 지 심을 식

 

착한 것으로 자손에 줄 것을 힘써야 좋은 가정을 이룰 것이다.

 

 
살필 성/덜 생 몸 궁 나무랄 기 경계 계

 

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라.

 

 
고일 총 더할 증 저항할 항 다할 극

 

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.

 

 
위태 태 욕할 욕 가까울 근 부끄러울 치

 

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.

 

 
수풀 림 언덕 고 다행 행 곧 즉

 

부귀할지라도 겸토하여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.

 

 

 

 
두 량 상소할 소 볼 견/나타날 현 틀 기

 

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 상소하고 낙향했다.

 

 
풀 해 짤 조 누구 수 핍박할 핍

 

관의 끈을 풀어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.

 

 
찾을 색 살 거 한가 한 곳 처

 

퇴직하여 한가한 곳에서 세상을 보냈다.

 

 
잠길 침 잠잠할 묵 고요할 적 고요 요

 

세상에 나와서 교제하는 데도 언행에 침착해야 한다.

 

 
구할 구 옛 고 찾을 심 의논할 론

 

예를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찾아 토론한다.

 

 
흩을 산 생각 려 거닐 소 멀 요

 

 세상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.

 

 
기쁠 흔 아뢸 주 여러 루 보낼 견

 

 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내니.

 

 
슬플 척 사례 사 기뻐할 환 부를 초

 

심중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.

 

 
개천 거 연꽃 하 과녁 적 지낼 력

 

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향기를 잡아볼 만하다.

 

 
동산 원 풀 망 빼낼 추 조목 조

 

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.

 

 
비파나무 비 비파나무 파 늦을 만 푸를 취

 

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그 빛은 푸르다.

 

 
오동 오 오동 동 이를 조 시들 조

 

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. 

 

 
베풀 진 뿌리 근 맡길 위 가릴 예

 

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.

 

 
떨어질 락 잎사귀 엽 나부낄 표 나부낄 요

 

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.

 

 
헤엄칠 유 곤새 곤 홀로 독 운전 운

 

곤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運回하고 있다.

 

 
업신여길 릉 만질 마 붉을 강 하늘 소

 

적색의 大空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.

 

 
즐길 탐 읽을 독/이두 두 가지고놀 완 저자 시

 

하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다.

 

 
붙일 우 눈 목 주머니 낭 상자 상

 

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하였다.

 

 
쉬울 이/바꿀 역 가벼울 유 바 유 두려워할 외

 

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다.

 

 
붙을 속/이을 촉 귀 이 담 원 담 장

 

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.

 

 
갖출 구 반찬 선 밥 손 밥 반

 

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

 

 
마침 적 입 구 채울 충 창자 장

 

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.

 

 
배부를 포 배부를 어 삶을 팽 재상 재

 

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.

 

 
주릴 기 싫을 염 재강 조 겨 강

 

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.

 

 
친할 친 겨레 척 연고 고 옛 구

 

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.

 

 
늙을 로 젊을 소 다를 이 양식 량

 

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.

 

 
첩 첩 모실 어 길쌈 적 길쌈 방

 

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을 짜니라.

 

 
모실 시 수건 건 장막 유 방 방

 

유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니 처첩이 하는 일이다.

 

 
흰비단 환 부채 선 둥글 원 깨끗할 결

 

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.

 

 
은 은 촛불 촉 빛날 위 빛날 황

 

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휘황 찬란하다.

 

 
낮 주 잘 면 저녁 석 잘 매

 

낮에 낮잠 자고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.

 

 
쪽 람 죽순 순 코끼리 상 평상 상

 

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대이다.

 

 
줄 현 노래 가 술 주 잔치 연

 

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.

 

 
이을 접 잔 배 들 거 잔 상

 

 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.

 

 
바로잡을 교 손 수 조아릴 돈 발 족

 

 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.

 

 
기쁠 열 미리 예 또 차 편안 강

 

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이다.

 

 
정실 적 뒤 후 이을 사 이을 속

 

 적자된 자,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이룬다.

 

 
제사 제 제사 사 찔 증 맛볼 상

 

 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.

 

 
상고할 계 이마 상 두 재 절 배

 

 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한다.

 

 
두려울 송 두려워할 구 두려울 공 두려울 황

 

 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, 공경함이 지극함이라.

 

 
편지 전 편지 첩 편지 간 중요할 요

 

 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.

 

 
돌아볼 고 대답 답 살필 심 자세할 상

 

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.

 

 
뼈 해 때 구 생각할 상 목욕할 욕

 

 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.

 

 
잡을 집 더울 열 원할 원 서늘할 량

 

 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.

 

 
당나귀 려 노새 라 송아지 독 특별할 특

 

나귀와 노새와 송아지, 즉 가축을 말한다.

 

 
놀랄 해 뛸 약 뛰어넘을 초 달릴 양

 

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.

 

 
벨 주 벨 참 도둑 적 도둑 도

 

역적과 도적을 베어 물리침.

 

 
잡을 포 얻을 획 배반할 반 망할 망/없을 무

 

배반하고 도망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.

 

 
베 포 쏠 사 동료 료 둥글 환

 

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.

 

 
산이름 혜 거문고 금 악기 완 휘파람 불 소

 

위국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.

 

 
편안할 념 붓 필 인륜 륜 종이 지

 

진국 봉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 채윤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다.

 

 
고를 균 공교할 교 맡길 임 낚시 조

 

위국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.

 

 
풀 석 어지러울 분 이로울 리 풍속 속

 

이상 팔인의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.

 

 
나란히 병 다 개 아름다울 가 묘할 묘

 

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.

 

  姿
털 모 베풀 시 맑을 숙 모양 자

 

모는 오의 모타라는 여자이고 시는 월의 시라는 여자인데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.

 

 
장인 공 찡그릴 빈 고울 연 웃음 소

 

이 두 미인의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웠다.

 
 
해 년 화살 시 매양 매 재촉할 최

 

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. 즉 화살같이 매양 재촉하니

 

  耀
햇빛 희 빛 휘 밝을 낭 빛날 요

 

태양 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.

 

 
옥 선 구슬 기 달 현 돌 알

 

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고 그 기구가 높이 걸려 도는 것을 말한다.

 

 
그믐 회 넋 백 고리 환 비칠 조

 

달이 고리와 같이 돌며 천지를 비치는 것을 말한다.

 

 
가리킬 지 섶 신 닦을 수 복 우

 

불타는 나무와 같이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.

 

 
길 영 편안할 수 길할 길 땅이름 소, 성씨 소

 

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.

 

 
법도 구 걸음 보 끌 인 거느릴 령

 

걸음을 바로 걷고 따라서 얼굴도 바르니 위의가 당당하다.

 

 
구부릴 부 우러를 앙 행랑 낭 사당 묘

 

항상 남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키라.

 

 
묶을 속 띠 대 자랑할 긍 씩씩할 장

 

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는다.

 

 
어정거릴 배 머뭇거릴 회 볼 첨 바라볼 조

 

같은 장소를 배회하며 선후를 보는 모양이다.

 

 
외로울 고 더러울 루 적을 과 들을 문

 

하등의 식견도 재능도 없다.

 

 
어리석을 우 어두울 몽 무리 등 꾸짖을 초

 

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.

 

 
이를 위 말씀 어 도울 조 놈 자

 

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, 즉 다음의 4글자이다.

 

 
어찌 언 어조사 재 어조사 호 어조사 야

 

'언재호야' 이 네 글자는 어조사이다.

천자문.xl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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